:: 골키퍼 코치로서 제2의 축구인생 시작
- (질문)성남 U-12팀에서 지도자 생활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그 연령대에 골키퍼 코치를 거의 두지 않기에 선임은 의외였습니다.
저도 놀랐습니다. 성남 U-12팀이 성적을 내면서 유소년에 신경을 정말 많이 쓰는 것 같아요. 예산도 다른 팀과 비교가 될 정도로 투자하고 있고요. 골키퍼 코치를 두는 것도 그런 것 같고요. 12월부터 출근하는데 구단에서 반겨줬고, 신경도 많이 써줬어요. 성남 U-12팀은 합숙을 안 하고, 출퇴근이 가능한 거리인 점도 좋았고요. 구단에서 제가 지도를 잘할 수 있게 편의를 많이 봐주셔서 감사하죠.
- (질문) 어린 시절 전문적으로 교육을 받지 않아서 지금 그 연령이 어떤 것이 필요한 지 알 것 같네요?
그렇죠. 월드컵이나 유로 대회의 실점 장면을 분석해보면 결국 실점의 원인은 기본기에요. 캐칭,스텝, 판단 미스죠. 다 기본기이기 때문에 대표팀 선수들이 훈련하는 것도 기본기 훈련이에요. 어친 선수들도 같아요. 단, 어린 선수들에게는 피지컬 훈련이 안 들어가요. 성인 선수들과 비슷하지만 피지컬 훈련만 줄인 형태죠.
- (질문) 재미를 주기 위해 어떤 식으로 훈련을 할 계획인가요?
저희 팀에는 골키퍼가 4명이 있는데 캐칭, 세이빙 등을 점수로 매겨 서로 경쟁을 유발하면서 가르칠 생각이에요. 아이들이 그런 걸 좋아하거든요. 그리고 일주일 내내 골키퍼 훈련만 하지 않으려 해요. 4~6학년인데 언제까지 골키퍼를 할 지 모르고, 제가 필드 플레이어 출신이라 그럴 수 잇지만 골키퍼도 기본적으로 발을 쓸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내가 발로 안정적으로 해야 동료 선수들이 날 믿어준다고 보기 때문이죠. 보통 팀에 골키퍼가 2~3명입니다. 그래서 훈련량을 채우기 위해 3명이 골키퍼 훈련을 하고, 1명은 필드 플레이어 훈련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 시기에 발로 하는 훈련을 하지 않으면 커서도 절대 안 됩니다. 지금이 골든에이지 시기인데 흡수를 할 때 가르쳐야 합니다.
...
열심히 하는 모습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