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캠핑장 소개/강원도

양양 - 미천골자연휴양림


미천골자연휴양림


1. 주소

강원도 양양군 서면 서림리 산 89

 

2. 소개

   


약 7km에 달하는 미천골계곡은 곳곳에, 크고 작은 폭포를 만들며 굽이처 흐른다. 휴양림내는 산림문화휴양관등 숙박시설,편의시설이외에도 신라시대 고적인 선림원지와, 불바라기약수터, 재래봉(토종꿀)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곳 등이 있어 문화유적 탐방과 자연교육을 겸할수 있으며, 주변에는 인진쑥,장뇌,송이,산채 등 지역특산물도 다양하다. 특히 구룡령정상에서 휴양림방면으로 이어지는 56번 국도는 수려한 계곡과 아름다운 풍경으로 드라이브 코스로도 손색이 없다.

 
3. 시설

 

구분 ★★☆☆☆ 2.4 / 5점

편의성★☆         
   쾌적성★★★         
오락성★★☆       

캠핑장유형 국립자연휴양림  
관리주체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개장 1993년
야영료

-

시설정보 참고

예약

-

 숲속의 집/연립동 예약가능, 야영장 선착순
홈페이지

http://www.huyang.go.kr/user/forest/User_contentIntro.action?rcode=35&mcode=55&hcode=0112 

수용규모

-

 제 1, 2 야영장, 제 3 야영장(오토캠핑장)

개장기간

상시개방

 
추천계절

여름, 가을

놀이여건

등산, 산책로, 숲해설

전기 -  
취수장 O  
화장실 O  
쓰레기 분리수거
샤워장 -
차량진입 오토캠핑장 구역 가능

- 기타 야영장은 짐 하차 후 별도 주차

주요소 -
장작 -
가스배달 -
매점 -
이용문의

033-673-1806

 

 

장점
  • 한 여름에도 시원한 야영장과 1급수 계곡물
단점
  • 경사진 곳에 위치한 좁은 데크
  • 다소 좁은 진입도로
 
기타
  • 동해안(양양, 주문진) 접근이 용이해 주변 피서지 연계한 캠핑 추천

 



연립동

 

미천골정




제 1 야영장



제 1 야영장




제 2 야영장 입구




제 2 야영장



제 2 야영장




제 3 야영장(오토캠핑장)




진입로








4. 찾아가는 길


홍천에서 양양으로 가는 56번 국도의 구룡령을 넘어 32km 지점에 황이리라는 마을이 있으며 좌측에 미천골 공예사가 있고 바로 우측에 미천골 자연휴양림이라는 대형 안내판이 세워져 있습니다.
좌측으로 계곡을 따라 자연휴양림 진입로(외길)가 있으며 다리를 건너 약 700m에 민박집이 하나 있고, 민박집을 지나 500m 직진하면 바로 자연휴양림입니다.

 





※ 관련정보

 








[바이크투어/후기] - "난 쉴래! 자기 혼자가~" - 미시령, 구룡령 올레(Olleh) 투어 #2
[바이크투어/후기] - "난 쉴래! 자기 혼자가~" - 미시령, 구룡령 올레(Olleh) 투어 #3

지리적 사회적 특성

  1. 진부와 홍천으로부터는 약 1시간 30분소요 거리이며, 양양으로부터는 약 30분이면 접근이 가능하며 동해안 해수욕장과 설악산 국립공원 관광의 연계 이용 면에서 매우 뛰어난 입지성을 가지고 있으나 자가 차량이외의 대중교통을 이용한 접근은 불편한 편이다.
  2. 휴양림 고시구역 중앙으로 56번국도(홍천-양양)가 관통하고 있으며 편익 시설은 미천골 주계곡 부위로 18km의 임도가 설치되어 있는 구역 중 입구로부터 8.1km에 걸쳐 시설되어 있음.
  3. 휴양림 주변관광지로는 약 20분 내외거리에 관동팔경의 하나인 낙산사와 오색온천, 하조대, 국립공원 설악산 등이 있으며 바다와 산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자연환경

천골자연휴양림은 태백산맥 준령의 남.동편 사면은 온대중부 기후대에 속하며 고산지대는 온대 북부에 속하며 주계곡 양편으로 박달, 물푸레, 고로쇠, 층층, 피나무, 음나무, 복자기, 서어나무 등 다양한 수종이 분포되어 있다. 울창한 산림과 자연생태계가 잘 보존된 청정지역으로서 심산계곡에서 물안개를 일으키며 굽이쳐 흐르는 맑은 물과 크고 작은 폭포를 이루고 있는 깊은 계곡은 주변의 경관이 수려하고 또한 깊은 산중의 정취를 마음껏 느낄 수 있고 휴양림 내에 선림원터와 불바라기약수터, 토종벌 보호지역으로 지정된 청정지역으로 산림휴양지로서는 물론 문화유적 탐방과 자연체험의 장으로도 활용가치가 크다.
미천골자연휴양림에 오시는 고객들은 주 5일제 근무 확산과 여가 인원의 증가로 인하여 가족 단위의 고객들이 많다. 또한 전국 각지에서 휴양림을 찾으시고 있으며 대부분은 서울,경기 방문객들이 많다.

주변 시장현황

미천골자연휴양림이 소재한 행정구역인 양양군의 지역축제는 크게 4가지가 있다. 그중 첫번째가 매년 12월31일~1월1일에 새해 일출을 보며 소원을 비는 해맞이축제와, 고려목종 10년 성황제를 지내는 것에서 유래한 양양 현산 문화제가 매년 6월 중순에 열리고 매년 9월 말 자연산 송이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송이 축제와 10월 말에는 양양의 남대천에서 방류한 연어들의 회귀를 볼 수 있는 연어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휴양림이 소재한 양양군은 관련대학과 기업 등은 거의 없는 실정이고 배후에 있는 속초, 고성에 동우대학과 경동대 2개 대학만 있을 뿐이다. 하지만 양양은 정형적인 관광도시이다. 해안선을 따라 크고 작은 해수욕장과 국립공원인 설악산, 도립공원인 낙산사 등이 있어 지속적인 휴양수요가 높은 휴양림 중 하나이다.

휴양림의 보유 서비스

미천골자연휴양림에는 숲해설가와 숲 생태안내인이 각각 3명씩 있다. 숲해설가와 숲 생태안내인은 5월부터 11월까지 숲해설을 원하는 휴양림이용객을 대상으로 숲 생태탐방로를 이용하여 정기적인 숲해설을 운영하고 숲 생태체험을 통한 숲의 가치 및 산림의 혜택을 홍보할 것이다, 또한 휴양림에는 왕복 5.2km, 1.7km 등산로와 불바라기 약수까지 왕복 9.6km 임도가 있어 여러 가지 등산을 즐길 수 있고, 통일신라시대의 옛 절터인 선림원지가 있어 아이들의 역사교육에도 도움이 되고 있으며, 휴양림이용객은 불바라기약수를 맛볼 수 있어 휴양림을 찾는 고객들의 건강증진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 날씨